Antarctic Jang Bogo Station

남극

  • 위치남극 테라노바만
  • 규모연면적 : 4,661m²
VALUE

HG프리콘을 통해 험난한 극지 환경 조건하에서도 최적의 연구, 조사 환경을 구축.
대한민국의 과학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건설사업의 개척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PROBLEM

지구상 가장 추운 극지에서 기지를 건설하기 위해서 허용된 연 건설 가능일수는 단 3개월에
불과했기 때문에 극지 환경에 맞는 최적의 설계관리가 필요했습니다.

HG프리콘만의 SOLUTION

현지 사전조사, 세종기지 월동대 자문 등 실시설계단계부터 참여. 국내에서 가조립 Mock-up을 시행 한 후, 1mm의 오차도 없는 필드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모든 시설을 100% 사전 제작해 제한된 기간내에 순조롭게 건설공사를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동남극 북빅토리아랜드(Northern Victoria Land) 테라노바만(Terra Nova Bay) 연안에 건설된
장보고 과학기지는 기상, 광물, 빙하 등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가능한 곳으로, 대한민국이 2번째로 남극에 건설한 과학기지다.

건축 연면적 4,661m2 규모에 본관동(생활시설/종합연구동), 발전동, 정비동 등 건축물 16개동과 관측장비, 부대시설 24개소로 이루어졌다.

턴키방식으로 발주된 사업에서 한미글로벌은 실시설계단계부터 참여하여 현지 사전조사,
세종기지 월동대 자문을 통해 최적의 설계관리를 시행하였다.

특히 연 건설 가능일수가 3개월에 불과한
극지 환경에서 기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시설은 100% 사전 제작되어 국내에서
가 조립 Mock-up을 시행한 후 현장에서 조립되어야 하기에 한미글로벌은 국내 가조립을 통한 필드테스트를 시행하여 보완 대책을 마련하고 기초, 철골, 모듈러 및 외장 판넬 공종 간 조립 오차 사전 검토를 통해
1단계(’12.11~’13.03) 및 2단계(’13.11~’14.03) 건설공사가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한미글로벌은 험난한 극지 환경 조건하에도 최적의 연구, 조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HG프리콘만의 건설관리를 시행함으로써 향후 대한민국의 과학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건설산업의 개척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