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al Science Museum

국립 과천과학관

  • 위치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672번지
  • 기간2004.11.24 ~ 2008.10.31
  • 규모811,239㎡
프로젝트 소개

    국립과천과학관은 국립서울과학관과 국립중앙과학관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로 설립된 국립 과학관으로서, 눈에 띄게 증가하는 수도권 지역의 과학관 수요에 대응하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꿈과 관심을 심어주고자 설립됐습니다.

    국립 과학관이 건립된 과천시 부지는 관악산과 청계산을 조망할 수 있고, 인근에 국립현대미술관과 서울대공원이 위치해 문화벨트의 입지적 장점을 갖고 있는 곳입니다.

    7만 4천 평의 넓은 부지는 향후 과학관의 발전과 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둔 미래지향적 설계의 일환입니다.

    ‘비상하는 과학한국의 미래’를 형상화한 미래지향적 외관이 돋보이는 과학관은 상설전시장과 옥외전시장, 생태체험학습장, 천문시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본관 후면의 천체관은 ‘수면 위에 떠 있는 구체’의 이미지로 25m의 돔 스크린에 밤하늘을 재현하여 우주를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돼 과학관의 조형미를 높여줍니다.

한미글로벌 역할

    국립과천과학관 설립 프로젝트는 국내 최초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과학관을 설립함으로써 수도권의 상징적 복합문화공간 네트워크 구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의미가 컸습니다.

대지면적 16만 5천㎡, 연면적 4만 9,167㎡,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진행된 해당 프로젝트에 한미글로벌은 2004년 11월부터 2008년 10월까지 건설사업관리(PM)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국립과천과학관은 각각의 컨셉형 전시시설로 구성돼 있어, 한미글로벌은 다양한 국책사업 수행 실적 노하우를 활용해 건축, 설비, 인테리어와 관련한 주기적 통합협의체를 구축해 프로젝트의 품질을 높였습니다.

콘텐츠와 시설별 규모 등의 확정 절차가 지연되고 수시로 바뀌는 상황에서도 한미글로벌은 원활한 사업 관리 대처로 재시공을 최소화하는 데 일익을 담당했습니다.

준공 후에도 과학 발전 및 트렌드에 의한 시설 변경과 이동 등을 고려한 가변형 시설물을 활용함으로써 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공사비 증액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