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an Yogho Bay Complex

부산 용호만 복합시설

  • 위치부산광역시 남구 분포로 145(용호동)
  • 기간2014.01.01 ~ 2018.03.31
  • 규모489,800㎡
프로젝트 소개

    용호만 주상복합 시설은 지하 6층~지상 69층(4개 동) 규모에 연면적 49만480㎡, 건물 높이만 246.4m에 이르는 초대형 건설 프로젝트입니다.

    뛰어난 조망권으로 전체 가구 중 무려 98%가 부산 도심과 바다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발주처는 ‘건축디자인의 세계화’라는 기치를 내걸고 국내외 굴지의 건설사·초고층 전문가들을 프로젝트에 대거 참여시켰습니다.

    용호만 주상복합 시설만의 가치와 상품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프랑스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로랑 살로몽’ 교수가 참여한 A.S.A사의 설계도 도입했습니다.

    바다 전경과 어우러지며 과하지 않으면서도 힘이 넘치는 외관 디자인은 관련 업계 뿐 아니라 시민들 사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마름모꼴이나 기하학적 모양의 안방, 세모꼴 거실 바닥은 기능성과 효율성에만 집중한 기존의 초고층 주상복합과는 확연히 차별화된 구조를 보입니다.

한미글로벌 역할

    한미글로벌의 PM단은 기획·설계 단계부터 공사 단계까지 전 과정에 걸쳐 ▲사업 일정 관리 ▲VE 검토(기본 및 실시설계) ▲인허가 관리 ▲원가 관리 ▲시공사 업무 지원 ▲공정 관리 ▲리스크 관리 ▲해외/국내 설계사 업무 관리 ▲전문분야 업체 관리 ▲사업비 절감 방안 제시 ▲검토 분쟁 예방 및 조정 등 클레임 처리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한미글로벌의 PM 투입 당시 설계는 기초 단계로, 부산시의 국제현상 디자인 공모 평가와 교통영향평가 등 인허가와 설계를 병행하기 위해 사업 일정의 획기적인 단축이 요구 됐습니다.

한미글로벌은 합리적인 구조 형식 선정 등 각종 기술 검토를 통한 설계 반영으로 사업비를 크게 절감(VE 738억 달성)했고, 패스트 트랙 방식으로 인허가부터 분양 단계까지 전체 일정에 부합하는 설계 관리를 수행함으로써 효과적인 공기 단축을 실현했습니다.

또 경제적 공법을 적용한 기술을 설계에 반영, 전 과정의 세심한 설계 검토를 통해 품질 확보에도 높은 기여를 했습니다.

한미글로벌이 시공 단계에서 해결한 이슈는 기술 검토 377건, 분야별 협의 1,451건, 품질안전점검 527건, 발주자 요청 업무 505건등 총 2,998건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