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ion of Bucheon Combined Heat & Power Plant
1980년대 부천 중동신도시 조성을 계기로 지역난방을 보급하는 열병합 발전소를 1993년에 준공하였고, 2000년 한국전력과 지역난방공사의 민영화를 계기로 GS파워에 인수 되어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2023년을 기점으로 만 30년이 되어 설계 수명이 다한 부천열병합 발전소를 친환경 발전소로 바꾸는 현대화 사업을 착수하였고, 여기서 한미글로벌은 이라크 카밧 발전소 및 고성하이화력발전소 등의 발전 경험을 토대로 공사 계획 단계부터 공정, 품질, 안전 등 기술 관리 업무를 수행 하고 있으며, 온실 가스 감축의 핵심 수단으로써 친환경 및 송전손실 감소에 따른 효율화, 전력계통의 안정화를 기여 하고 있습니다.
과거 발전소의 기계적인 외관과 다르게 최근 설계, 건설되고 있는 발전소의 사회적 수용성 고려에 발맞춰 부천 열별합 발전소 역시 심미적인 경관을 고려한 현대화 계획을 하고 있으며, 기존의 6개 굴뚝(Stack)을 2개로 줄이는 등 주변 지역 환경, 경관에 어우러진 모습으로 거듭 날 예정입니다.
한미글로벌은 건설 준비와 진행에 참여하여 현대화 사업 시공을 지원했습니다.
발주처의 분리 발주 의무에 따른 복합 시공 공정을 대행하여 원활한 진행을 도왔습니다.
안전과 품질 관리에 중점을 두고, PMIS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기술 및 설계 검토에서는 다양한 공정에 대한 검토와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했습니다.
설계부터 Process 및 Scheduling까지 시공계획과 기술 검토를 실시하여 프로젝트의 계획을 조기에 확정했습니다
품질관리는 계획, 통제, 보증을 통해 객관화된 품질 관리를 진행하고 지속적인 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품질을 유지했습니다.
또한, FAT부터 SAT 및 Initial Test까지 설치 공사 전 품질 과정을 대비했습니다.
안전관리에서는 낙하 및 추락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일일·주간·월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공정회의에서 위험 요인을 조기에 파악하여 개선 조치를 취했습니다.
공정관리는 PMIS 및 Scheduling Program을 활용하여 공기분석과 만회 대책을 모니터링하고 주간 단위로 발주처 대표가 참석하는 합동 공정회의에서 보고했습니다.
또한, 선제적 검측으로 재시공을 방지하고 적시 검측 시행으로 대기 시간을 최소화했습니다.